본문 바로가기

Digital Forensics/Forensics Generalization

포렌식 관점에서 바라본 Exif Format -3 [Exif Data의 조작]

3.3 Exif Data의 조작

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Exif Data는 촬영환경, 위치, 시각정보 등 수많은 정보를 담고 있어 무결성이 검증될 경우 법정에서 실체적 현장을 재현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. 그런데 이와는 반대로 Exif Format의 바이너리 데이터가 조작될 경우 엄청난 역효과를 낳을 수 있기 때문에 바이너리 데이터를 조작할 경우 이를 탐지할만한 장치가 있는지 실험하여 보았다.

3.3.1 GPS 정보의 조작


바이너리 수정툴인 UltraEdit-32를 이용하여 해당 디지털이미지의 GPS 정보를 수정해보았다. 다른 필드의 수정없이 원본 이미지의 GPSLatitude값과 GPSLongitude값 만을 조작해서 구글어스 상에서 이미지가 찍힌 위치를 광화문인 것처럼 조작할 수 있었다.

이 경우 JPEG Format 자체의 데이터 조작 검증 유무를 탐지하는 필드가 있는지 발견하기 위해 원본 이미지와 사본 이미지를 바이너리 디핑(binary diffing)툴인 Alaxis Merge를 이용하여 두 이미지 간 차이를 실험해보았다.


실험결과 전체 바이너리 데이터 중 GPS Latitude, GPS Longitude 값만 변화할 뿐 다른 값은 변하지 않았다.

3.3.2 시각 정보의 조작

역시 UltraEdit-32를 이용하여 다른 이미지의 DataTimeDigitized 필드를 수정하여 보았다.


시각정보도 GPS 정보와 마찬가지로 조작할 수 있었으며, 촬영일시와 저장일시 간 논리적 검증장치 등 검증 필드는 없는 것으로 보였다.


실험결과 전체 바이너리 데이터 중 DataTimeDigitized 값만 변화할 뿐 다른 값은 변하지 않았다. 결국 종합해보면 다른 외부적 검증장치 없이 디지털 이미지 자체만으로는 Exif Data의 무결성 여부를 검증할 수 없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.

3.3.3 Exif Data 조작에 사용될 수 있는 유틸리티

WINHEX, UltraEdit 등 바이너리 수정툴을 이용하여 직접적으로 Exif Data를 조작할 수도 있지만, 유틸리티를 통하여 손쉽게 조작할 수도 있다. 대표적인 유틸리티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.

제품명

상용여부

비고

Opanda PowerExif

유료

필드의 바이너리 구조를 직접 볼 수 있음

PhotoMe

무료

Mac, Windows 버젼 제공

Exif Viewer

무료

Firefox의 add-on으로 작동

ExifTool

무료

console 프로그램의 형태로 제작